스페이스X 5차 시험비행 성공 항공우주 산업 현황과 전망은?
항공우주 산업 전망 지난주 스페이스X의 스타쉽 1단로켓 슈퍼헤비가 지상의 발사 플랫폼 ‘메카질라’의 발사체 고정대인 ‘젓가락’에 안착하는 모습이 생중계 되었습니다.
전세계적인 관심과 이목을 끌었던 역사적인 장면에 모두가 열광했는데요.
연료포함 무게 약 3천톤 이상, 길이 71m의 거대 구조물이 기술의 진보라 할 수 있는 성취를 거머쥐었습니다.
이번 이슈를 통해 항공우주산업에 대한 관심은 더욱 커졌는데요.
오늘은 2040년까지 3300조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있는 항공우주산업 현황과 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항공우주 산업 현황
지난주 스페이스X의 시험비행이 있기전 최근까지 통상 우주공간에 1kg의 화물을 보내는데 NASA 기준 약 4만달러, 한화 5천만원이 소요됐었습니다.
이후 스페이스X의 재활용 기술이 구현되면서 비용은 우리돈 100만원대로 1/50로 줄어들었는데요.
저렴해진 비용과 함께 현재 항공우주산업은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맥킨지에 따르면 2023년기준 글로벌 우주산업 규모는 6,300억달러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중 우주분야가 3,300억달러로 52%, 파생산업이 3,000억달러로 47%를 차지했습니다.
우주산업은 다시 공공용, 상업용으로 2분할되며 상업용우주산업은 다시 통신, PNT, 인프라 및 지상장비, 지구관측, 기타 산업으로 세분화 됩니다.
항공우주 산업 전망
이번 스페이스X의 5차비행 이후 항공우주산업은 천문학적인 성장을 거듭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산업적으로 크게 업스트림, 다운스트림, 우주기술을 이용한 파생산업으로 구분되기도 합니다.
시장에서는 2040년까지 최소 1000조원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는데요.
미래 먹거리산업으로 대표되는 몇몇 사업 중 하나로 우리나라역시 민.관이 협력하여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중에 있습니다.
정부주도로 추진하는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 개발사업은 오는 2035년까지 3조7,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인데요.
2017년 설립한 우주 발사체 스타트업인 이노스페이스가 시험발사에 성공했고,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인수한 위성기업 ‘쎼트렉아이’는 초소형 군집위성 개발에서 성과를 나타냈습니다.
마치며
국내는 물론이고 글로벌 경제환경에서 각광받고있는 항공우주산업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현재 우리나라 뿐만아니라 글로벌 증시의 바로미터라고 할 수 있는 미증시를 이끌고있는 미래 먹거리산업은 AI, 반도체 시장이 꼽힙니다.
그러나 최근 반도체 및 AI 섹터 내 관련기업의 실적이슈와 최근까지의 상승에 대한 피로감으로 등락을 거듭하며 변동성이 커졌는데요.
국내증시에서는 지난 2021년부터 2022년까지 한국항공우주가 우주산업 섹터를 이끌며 주가상승을 견인했지만
이후 최근까지 하락횡보 조정 박스권에 갇혀 주가상승 모멘텀을 잃은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여전히 항공우주산업은 미래먹거리산업으로서 발전가능성이 매우 큰 시장이고 산업과의 밀접한 연관성이 있어 계속해서 관심을 가져야하는데요.
현재 시장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있는 반도체, 로봇 등과 같은 첨단산업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매크로환경이 좋지못한 현재 국내외 경기현황과 관련해 변동성이 커질 수 있는데요.
중장기적으로 중요하고 성장가능성이 무궁무진한 산업인 만큼 관련 기업과 경제현황에 대해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겠습니다.
함께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