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근원CPI 예상치 하회에도 금리동결에 무게감 한국은행 금리동결 단행 전망은?
한국은행 금리동결 향후 전망 트럼프 2.0 출범 4일앞으로, 강달러기조와 Fed 압박을 통한 금리인상, 인플레 우려까지 불확실성 상존.
미국의 근원CPI가 예상치를 하회하면서 시장은 추가적인 금리인하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남아있는 여러 불확실성과 트럼프 차기정부가 일찍이 밝힌 정책적 스탠스 등으로 미루어볼때 동결에 무게감이 쏠리고있는데요.
한국은행은 여러 상황을 종합해 어제 금리동결을 단행, 3연속 금리인하가 무산되었습니다.
트럼프 차기정부와 관련한 불확실성이 남아있는 상태에서 향후 전망을 부동산시장과 주식시장으로 나눠 알아보겠습니다.
주식시장 전망
조정을 받으며 하락추세 전환에 대한 우려까지 발생했던 미증시가 반등에 성공하며 반등흐름을 이어가고있던 국내증시에 긍정적인 모멘텀을 제공했습니다.
테마장세와 함께 외국인매수세, 주도주 강세흐름이 이어져왔던 국내증시는 더욱 상승탄력을 받는 모습인데요.
여전히 섹터별 순환매가 지속되며 AI, 로봇, 양자, 반도체 등의 미래 먹거리산업과 관련한 테마의 강세흐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LA산불과 관련한 전선, 전기전력, 우크라이나 재건과 관련한 재건 섹터 등이 단기 변동성을 높이며 순환매장세에 일조하고있는데요.
당분간 이러한 변동성장세가 지속되며 시장의 하방경직을 유지시킬것으로 보입니다.
주도주의 반등흐름과 외국인매수세는 여전히 여러 불확실성이 상존하고 체질적인 추세전환을 기대하기에는 좀 더 지켜볼 필요가있는 상황인데요.
섹터별 순환매가 이어질것으로 보이므로 테마 및 종목별로 옥석가리기가 필요할것으로 전망됩니다.
부동산시장 전망
올해초부터 상저하고를 전망했던 부동산시장은 연초 계속해서 좋지못한 흐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한국은행이 금리동결을 단행, 미국역시 동결에 무게가 쏠리면서 단기간에 이러한 불확실성이 해소되기에는 무리가있어 보이는데요.
전국 아파트실거래지수가 7개월만에 하락하고, 서울 아파트매물이 9만건에 육박, 버텨왔던 분양시장마저 취소물량과 미분양 물건이 나오고 있습니다.
상업용부동산에서 서울권 오피스 시장의 평당거래가격은 4000만원을 웃돌 전망이며, 악재 속 분양시장은 여전히 높은 분양가를 유지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가격은 높지만 거래규모는 줄어드는 모습이 이어질것으로 예상됩니다.
주거용부동산은 여전히 신축 및 신축급 아파트물건, 상업용 부동산은 서울 내 오피스물건에 대해서 그나마 거래가 유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마치며
트럼프 차기정부의 강달러기조, 보호무역주의, 인플레 우려와 금리인상 가능성과 관련한 불확실성이 여전히 국내경기에 영향을 미치는 모습입니다.
부동산시장은 특정 물건, 특정 입지를 제외하면 여전히 어려운 상황이 이어질것으로 보이며
주식시장의 경우 테마별 강세흐름이 시장의 하방경직을 지탱하지만 언제 다시 저점이탈이 일어나도 이상하지 않을 상황입니다.
다만, 오는 07월까지 매리트있는 입지 또는 물건의 부동산 매물에 대한 진입과 지금부터 장기간 관점에서 모아가는 주식시장에 대한 전략은 유효해 보입니다.
따라서 시장이 어떤 매물, 종목별 타점을 제공하는지 계속해서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함께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