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관련주 트럼프 트레이드로 급등 조선업 전망은?
조선업 전망 트럼프 트레이드 지속 속 관련주 급등.
미 대선이후로 국내증시의 모멘텀이 대형 우량주 위주로 형성되면서 매크로환경이 양호하게 유지되고 있습니다.
당선확정 이후 이틀간 트럼프 트레이드가 지속됨과 동시에 SK하이닉스 등 국내 우량주 주가도 강세흐름을 보이고있는데요.
단기 변동성 모멘텀 확보와 함께 트럼프 정부의 정책적 판단이 향후 국내 경제계 산업에 미칠 영향에 대해 주목하고있습니다.
오늘은 트럼프 당선인이 직접 언급한 K조선업 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선업 현황
글로벌 조선업은 신규수주가 전년대비 감소했지만, 선가 상승세는 지속되고 있습니다.
2023년 글로벌 신규 수주량은 447백만 CGT로 전녀대비 약 13% 감소했습니다.
탱커선, LPG선의 수주가 크게 증가했으나, 컨테이너선과 LNG선의 수주 둔화 폭에 미치지못한것으로 풀이되는데요.
국내 조선사의 경우 영업수익성이 회복되는 추세를 보이고있습니다.
2021년 상반기이후 선가가 본격적으로 상승한 가운데 신규 발주가 크게 증가하면서 수주잔고의 양적, 질적개선이 이뤄졌는데요.
고선가 물량의 매출 인식 비중이 올해부터 증가할 전망이기때문에 연말까지의 집계에 주목하고있습니다.
조선산업 전망
올해 하반기 조선산업이 긍정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있는데요.
안정된 상선과 방산 분야의 성장이 두드러지면서 최근 6개월간 전세계 선박 발주가 2,328만 CGT로 전년대비 5%증가, 신조선가와 중고선가 모두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특히 방산 분야의 성장이 주목되면서 HD현대중공업, 한화오션과 같은 대형 우량기업이 국내외에서 다양한 방산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최근 미국과의 군함 MRO 계약 및 기타 해외 방산 계약이 본격화되었는데요.
여기에 트럼프 당선인이 직접 우리나라 정부와의 통화에서 K조선과 방산을 콕 집어 기술력을 극찬하고 협력을 요구했습니다.
이에따라 단기적인 변동성과 모멘텀이 극대화되면서 국내증시는 조선 관련주로 자금이 유입, 트럼프 트레이드가 일어나기도 했는데요.
향후 실적개선 가능성과 단기변동성 확보로 인해 추가적인 산업의 개선이 전망됩니다.
마치며
올해 하반기 조선업의 실적개선, 신조선가 상승, 방산 사업 성장 등이 대표적으로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또한 친환경 선박 수요증가, 글로벌 해운 시장 회복, 기술적 난이도 상승에서의 경쟁우위 등이 호재로 작용할 여지가 있는데요.
올해 뿐만아니라 체질적인 구조개선을 통한 점진적 실적회복이 가능할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여기에 단기적인 이슈까지 겹치면서 관련 기업의 주가 변동성이 커졌는데요.
단기간 내에 투자를 계획하거나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는것 모두 유효한 상황으로 풀이됩니다.
다만, 종목별로 상이한 경쟁력과 기술력, 시장 내 점유율 등을 따져보고 추가적인 주가상승요인이 뚜렷하게 존재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함께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