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leconomy

상급종합병원 구조전환 3년간 10조원 투입 경기에 미칠영향은?

정부 상급종합병원 구조전환 일환으로 3년간 10조원 투입 경기에 미칠영향은?

 

 

 

상급종합병원 구조전환 연3.3조원 3년간 10조원 투입 결정.

정부가 다음달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되는 상급종합병원 구조전환 시범사업과 관련해 연간 3조3000억원의 건보재정 투입을 통해 3년간 총 10조원을 투입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정부의 의료개혁 의지가 확고히 들어나면서 이는 국내 경기전반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인데요.

당장 최근까지의 흐름만 놓고 보더라도 의료계의 반발에 따른 공백이 비대면의료시설, 의료기기 관련 산업의 반사이익으로 관련 기업의 주가가 요동 쳤습니다.

또한, 바이오 및 헬스케어 산업은 AI, 반도체, 2차전지 등의 빅테크 산업과 함께 인간의 수명과 직결되는 매우 중요한 미래 먹거리산업인데요.

이러한 정부의 결정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향후 국내경기와 증시에 미칠 영향에 대해 간략하게 전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상급종합병원 구조전환

정부가 지속적으로 추진해오던 지역완결적 의료체계 마련 등의 의료개혁 추진계획이 속도를 내고있습니다.

말도많고 탈도많은 의료개혁과 관련한 일환으로 정부는 직접적인 대전환 계획에 착수 했는데요.

윤석열 정부의 성패가 걸렸다고도 평가받으며 매우 굵직한 이슈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이러한 기조와함께 상급종합병원 구조전환의 흐름은 국내 경기와 증시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국내 경제, 금융, 증시의 영향

2020년 코로나19를 시작으로 오랜기간 주요한 정책과제이자 사회적 이슈로 주목을 받았던 의사정원 확대를 중심으로

정부차원의 의료개혁이 단순히 의료시장 뿐만아니라 나아가 실물경제와 국내 금융, 증시에도 영향을 미치고있습니다.

현정부 출범이후 본격적인 의료개혁 절차와 함께 의료계는 파업에 돌입, 의료기기 및 비대면의료서비스업을 영위하는 기업에 대한 반사이익 기대감이 증가했는데요.

단순히 사회적인 갈등과 파업으로인한 비용증가뿐만아니라 국내 의료서비스에 대한 질적, 양적 차원의 재고 등이 겹치며 시장은 다양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대표적으로 원격의료와 관련된 기업의 주가가 변동성을 확대하면서 단기간에 2배이상 급등하기도 했습니다.

 

 

 

마치며

계속해서 의료개혁과 관련한 정부의 정책, 의료계의 반발이 지속될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미 상당부분 착수를 진행했고 본격적인 정책적 수단이 가동되고있기 때문에 시기의 문제일 뿐 의료개혁은 진행될것으로 보입니다.

이에따라 국내 관련기업들의 실적, 주가역시 움직일것으로 보이는데요.

최근 국내증시는 제약바이오 섹터 위주의 변동성이 커지면서 헬스케어 산업에 대한 기대감과 우려가 공존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비대면의료서비스, 의료기기 산업의 향후 성장가능성에 대한 언급이 끊이질않고 있는데요.

계속해서 변동성을 키워갈 수 있는만큼 시장이 모멘텀을 지속하는지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끝으로 비대면 진료 관련 이슈와 함께 주목을 받고있는 원격의료테마 관련주에대해 소개드리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원격의료테마 관련주

 

 

임상시험과 바이오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