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leconomy

변동성장세 지속 2차전지, 제약바이오 눌림매매 전략

2차전지, 제약바이오주도 변동성장세 지속 눌림매매 전략은?

 

 

 

지난 돌파매매 포스팅에 이어서 오늘은 눌림매매 전략 포스팅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변동성장세가 지속되며 특정섹터가 강하기만하기보다 2차전지, 제약바이오, AI 등 테마가 순환하며 등락을 거듭하고 있는데요.

엔비디아 실적발표이후 주가하락이 반도체섹터에서 완연한 하락보다는 산발적인 움직임을 야기하면서

이와같은 섹터별로 움직이는 시장을 만들어 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변동성장세에서 보다 자세히 매매전략별로 대응하는방법을 알아보기위해

지난 돌파매매 전략에 이어서 눌림매매 전략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눌림매매란?

기본적으로 눌림매매역시 돌파를 염두에 두고 진입하는 전략입니다.

결국 어느 타점에서 진입하려고 해도 최종 목적은 돌파 후 매도가 되는데요.

장중에 매매하는 돌파매매와는 조금 다르다면 눌림매매는 일봉, 주봉상으로 중장기관점의 접근역시 가능하다는 차이점이있습니다.

따라서 눌림매매는 크게 장 중 눌림매매와 오버나잇, 중기, 장기관점으로 접근하는 스윙 ~ 중장기관점의 눌림매매가 있습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눌림매매의 경우에는 펀더멘털의 영역역시 중요하기때문에 기술적분석뿐만아니라 기업의 내재가치를 판단하는

실적기반의 기본적분석도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기본적분석의 경우 다음 포스팅을 통해서 다시한번 자세히 다루도록하겠습니다.

 

 

 

눌림매매 전략과 타점

첫째, 장 중 눌림매매

기본적으로 장 중 눌리매매의 경우 장초반 강하게 테마와 재료를 형성하면서 상승한 종목에서 이뤄집니다.

반드시 거래대금이 많아야하는것도 아니며 적어서 좋은것도 아닙니다.

장 중 흐름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주요타점은 주도섹터 내에서 주도주 역할을하는 종목을 위주로 진입하게 됩니다.

장 중 주도섹터와 주도주를 찾아내는 방법은 링크를 통한 포스팅에서 알아보시면 됩니다.

 

 

 

둘째, 스윙 ~ 중장기 눌림매매

하루라도 오버나잇 혹은 스윙 ~ 중장기관점의 눌림매매는 장 중 매매와는 좀 더 세부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종목이 최소한의 상장폐지 혹은 거래정지 요건에 해당하는지, 장 마감 후 단기과열 혹은 단일가 매매에 들어갈 여지가 없는지살펴보면서

기술적으로는 일봉상 20일선, 거래대금, 양봉의 수준을 보고 진입하게 되는데요.

기본적인 매커니즘은 역시 돌파를 노린다는 점에서 같습니다.

다만, 앞서 말씀드린 종목자체에서 거래정지, 단일가매매 등의 리스크가 없는지 살펴보면서 접근해야합니다.

 

 

 

 

마치며

시장의 변동성이 계속해서 주요 몇가지 섹터로 자금유입을 유도하며 모멘텀을 지속하고있습니다.

장 중 호흡이 빠른 돌파매매가 많은 경험과 기술이 바탕이 되어야한다면

눌림매매의 경우 좀 더 여유있는 접근이 가능함과 동시에 포지션에 대한 생각을 여러차례 다시할수있습니다.

또한 강제적으로 매매횟수자체가 줄어들어 리스크도 감소하기 때문에

현재와같은 변동성장세에서 활용할만한 적합한 전략입니다. 

끝으로 아래 링크를 통해서 장 중 주도섹터 및 주도주를 찾는방법을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장 중 주도주는 스윙 ~ 중장기관점의 종목선정에도 도움이 되므로 알아두어야하는데요.

다만, 스윙 ~ 중장기로 끌어가는 종목의 경우 좀 더 살펴볼 부분들이 있습니다. 이는 다음 포스팅을 통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도섹터 및 주도주 탐색하기 하단 이미지 클릭 하시면됩니다.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