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장세 속 변동성확대 장 중 트레이딩 전략분석(ft. 돌파매매)
국내증시가 금리인하에 따른 모멘텀확보와 주가상승 기대감보다 엔비디아 실적, 지정학적 리스크 등을 대비하며 일단 지켜보려고하는 모습을 연출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숨고르기장세가 지속되며 거래대금, 수급, 매수주체 유입이 약하게 유지되면서 특정 섹터로 자금이 쏠리는 테마장세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지난 포스팅을 통해 투자정보사이트를 알아보고 글로벌 이슈를 파악했는데요.
오늘은 이러한 테마장세 속에서 트레이딩영역으로 모멘텀을 활용한 매매전략에 대해서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트레이딩전략 – 돌파매매
트레이딩의 기본은 돌파에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어떤 매매방법이든 돌파를 기초로 토대를 쌓아간다는 의미인데요.
타이틀을 돌파매매로 잡았지만 사실상 모든 매매의 기초가 됩니다.
돌파매매의 핵심은 세부적으로 세가지로 나뉩니다.
첫째, 돌파 직전 진입 -> 돌파 후 매도
이경우 돌파를 원하는자리에서 돌파하지못하고 주춤하게되면 손절을하거나 약익절로 마무리하게 됩니다.
상당히 빠른시간에 이뤄지는 매매이며 약수익을 여러번 창출하며 쌓아가는 개념입니다.
둘째, 돌파 직후 약눌림 진입 -> 재돌파 후 매도
약눌림의 경우 돌파 직후나 돌파 당시보다 손절가를 좀 더 직관적으로 볼 수 있는 장점이있습니다.
다만, 많은 시장참여자들이 노릴수 있는 공통된 자리가 될 수 있으므로 쉽게 움직이지 않는 단점도 있으므로 기준에 맞지않는 모습이 나오면 빠르게 잘라낼 수 있어야합니다.
마지막으로, 돌파와 함께 진입 -> 추가 상승 시 매도
이경우는 앞서 말씀드린 첫번째 방법보다 훨씬 빠르고 기민하게 움직이는 매매입니다.
최근 시장은 돌파직후에도 급락이나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호가창의 매물대, 거래대금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하는데요.
변동성이 가장 큰 위험한 매매이므로 많은 시장 경험이 필수입니다.
돌파매매 시 주요 타점
첫번째 돌파 직전 진입 -> 돌파 후 매도의 대표적인 타점입니다.
좀 더 세부적으로 호가창을 보면서 대응할 필요가 있으므로 매매당시의 호가창과 대금흐름 등을 녹화하면서 스스로 경험을 통해 기술을 계속해서 갈고닦아야합니다.
두번째 돌파 직후 약눌림 진입 -> 재돌파 후 매도의 대표적인 타점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비교적 완만 흐름과 직관적인 손절라인을 제공하면서 움직이는데요.
따라서 보다 신중하고 확실한자리에서만 진입하는 침착함이 필요합니다.
세번째 돌파와 함께 진입 -> 추가 상승 시 매도의 대표적인 타점입니다.
매우 빠르게 진행되는 매매방법인 만큼 지나고 나서 확인하는 차트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에 한계가 있습니다.
첫번째 방법보다 더욱 장 중 흐름이 중요하기 때문에 녹화를 진행하거나 매매가 이뤄지는 순간마다 메모 등을 통해서 기록해놓고 복기해야합니다.
마치며
대표적인 트레이딩 기법인 돌파매매를 통해서 변동성 테마장세에 적응하는 기초적인 방법에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워낙 기술적인 지표에 의지를 많이하기 때문에 국내증시 뿐만아니라 해외증시, 암호화폐, FX마진 시장 등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받쳐주는곳이라면 적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매우 위험한 리스크를 감당해야하는 개념이기때문에 충분히 연습이 진행된 후 실행하는것이 현명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돌파를 목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눌림매매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