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증시 변동성 확대에 따른 테마장세 지속 테마주 및 투자전략
엔비디아 실적발표이후 주가가 미증시와 함께 지속적인 하락추세속에서 조정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이에따라 국내증시는 테마장세가 이어지며 테마주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는데요.
이렇게 테마장세가 지속될때에는 큰틀에서 시장 주도주를 찾기보다 간헐적, 산발적으로 나타나는 테마에 대응을 잘해야하는데요.
국내증시는 원체적으로 테마장세 흐름이 강하게 나타나기도 하기때문에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국내증시 흐름을 주도하고있는 주요테마와 투자전략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증시 주요테마
현재 국내증시를 주도하는 테마는 크게 2차전지, 제약바이오, IT보안 정도가 있습니다.
최근 미증시에서 엔비디아 실적발표이후 엔비디아를 비롯해 전체적으로 하락추세가 지속되고 있는데요.
국내증시도 이에따라 기존에 강했던 2차전지, AI, 반도체 섹터에서 자금이탈 흐름이 나왔습니다.
그나마 버텨주었던 제약바이오테마 역시 등락을 거듭하며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고 있는데요.
주기적으로 테마성을 띄면서 모멘텀을 확보한 섹터는 IT보안 정도가 있습니다.
테마주 투자전략
현재와 같은 대내외 불확실성과 미증시의 약세흐름에 따른 국내증시 하방압력이 강해진 상태에서는 선택지가 많이 줄어드는데요.
특히 수급과 매수주체를 중심으로 한 거래대금 유입이 줄어들기 때문에 투자환경이 녹록치않게 됩니다.
따라서 변동성장세에 맞는 투자전략을 짤 필요가 있는데요.
기술적 모멘텀과 순간거래대금 등의 변동성 재료가 주를 이루는 테마주 특성상 기술적인 판단이 많이 요구됩니다.
특히 장 중 매매에 있어서 트레이딩 관점의 접근이 매우 중요한데요.
뿐만아니라, 장 마감 후 종가베팅 및 스윙 ~ 중장기 관점에서도 이러한 기술적 판단이 중요시되는 시점입니다.
기본적으로 돌파를 염두에두고 모든 투자전략을 짜나가는것이 통상적인 방법인데요.
테마로 거래대금이 유입되는지, 일정이 남아있는지 등을 따져보면서 판단을 해야합니다.
디테일한 기술적 판단과 타점은 각자의 매매기법과 함께 꽤 오랜기간 경험치를 요구하는 심리적인 부분을 스스로 잘 다스려야합니다.
마치며
테마장세가 계속해서 이어지면서 산발적으로 여러 섹터가 순환매를 하는 모습입니다.
또한, 뚜렸한 주도테마가 연일 강하기보다 자금이 여기저기 붙었다가 빠져나가면서 변동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데요.
특히 장 중 매매에 있어서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9월 FOMC와 미국대선 TV토론, 11월 미국대선 이벤트를 앞두고 이러한 변칙적인 상황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각자 전략에 따라 디테일한 접근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데요.
그렇기에 오히려 최대한 뚜렸하게 움직이는 장 중 주도테마, 주도주를 중심으로 트레이딩관점의 접근을 하는것이 유리한 상황입니다.
끝으로 최근 움직이는 테마 중 중심테마라고 할 수 있는 딥페이크 이슈 관련 IT보안테마 관련주에 대한 5개 종목을 링크를통해서 상세히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