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스 트럼프 미국대선 TV토론 종료, 테일러스위프트 해리스 지지선언 향후전망은?
미국대선 TV토론 종료후 가수 테일러스위프트 해리스 지지선언이 있는 등, 시장은 다시 변동성을 확대했습니다.
전반적인 대선토론에 대한 해석은 해리스 후보자가 생각보다 정책적인 부분, 토론 전반적인 부분에서 선방했다고 보고있는데요.
11월 매우 중요한 이벤트를 앞두고 있는만큼 향후 지지율 경쟁구도와 대선결과 전망에 대해서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미국 대선 전 첫 TV토론의 결과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향후 금융, 경제계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 분석하여 전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대선 TV토론
90분간 진행된 미국대선 TV토론은 날선 공방전으로 이어졌습니다.
두 후보는 계속해서 서로를 공격적으로 비판, 비난하며 정책적 과제를 쏟아냈는데요.
이러한 상황속에서 2억8천만명이 넘는 팔로워를 보유한 가수 테일러스위프트가 해리스를 지지하고 나섰습니다. 여러 정황상 여론은 이번 TV토른을 통해 해리스가 우위에 섰다고 보고있습니다.
사실 미래 먹거리산업으로써 경제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만한 전기차, AI, 반도체, 신재생에너지, 전통에너지산업 등과 같은 이슈보다
실물경제, 신생아 낙태이슈, 불법이민자 관련 정책적 관점을 주로 다뤘습니다.
다만, 이러한 토론 와중에 해리스 후보자 쪽으로 무게추가 기울게 되면서 관련 산업이 조금씩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국내증시에서도 테마주를 위주로 변동성이 확대되었는데요.
기존에 강하게 움직였던 AI, 반도체, 2차전지 관련 섹터뿐만아니라 해리스 관련 신재생에너지 테마가 모멘텀을 확보했는데요.
낙태, 마리화나와 같은 섹터역시 움직일 수 있으므로 계속해서 지켜봐야할것 같습니다.
향후전망
미국대선 TV토론 종료 후 해리스후보자에 대한 긍정여론이 커지면서 정책, 공약관련 산업에 대한 관심역시 커지고 있는데요.
추가적인 토론을 갖자는 해리스의 제안에 트럼프 전대통령은 애매한 답을 내놓은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상황속에서도 완전히 판세가 넘어간것은 아니기때문에 계속해서 상황을 지켜볼 필요가 있겠는데요.
만약 이대로 해리스 후보자가 굳히기에 들어간다면 신재생에너지, 마리화나, 낙태 등의 산업이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겠습니다.
반대로 트럼프 전대통령이 판세를 뒤엎는다면 방산, 종전, 전통에너지, 인프라 등의 관련 산업이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마치며
11월 대선까지 짧은기간 같아보이지만, 매우 중요하고 복잡한 2개월이 될 전망입니다.
당장 직전일 한국시간으로 오전10시에 시작된 TV토론이 코스피와 코스닥증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기시작한건 1시간이 채 되지않아서 였습니다.
오전 11시를 기점으로 태양광, 풍력과 같은 신재생에너지 섹터가 강하게 움직인 것인데요.
계속해서 이러한 모멘텀을 확보한채로 변동성을 키울 수 있으므로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끝으로 변동성장세를 이어가고있는 국내증시에서 리스크를 최소화할수 있는 투자전략과 대표적인 해리스 관련테마인 신재생에너지 관련주에 대해서 링크를통해 소개드리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